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AMD 라이젠 5 3500 + MSI A320M-A PRO 맥스 조립/사용

컴퓨터/Hardware Review

by rockcd 2019. 12. 17. 22:34

본문

반응형

인텔 i5 2500K + H61 메인보드 조합 6년?정도 사용 중 블루스크린 빈번하게 작렬하여 업그레이드를 결심하게 되었다. 

나이들어서 게임도 잘 안하고 게임 하더라도 최신게임이 스팀에서 절반 이상 할인할 때나 사서 해서 최고 사양보다는 기존 부품 활용 + 가성비 좋은 조합을 찾아봤다

라이젠 2세대나 인텔9세대 비싼 씨피유를 쓰는건 좀 그렇고.. 쿼드코어는 이미 끝난거 같고 해서..

 

최근에 출시된 라이젠5 3500 + A320 칩셋 메인보드 + 8G*2 조합으로 구입을 하였다. 

(SSD/그래픽카드/파워/케이스는 기존에 쓰던 제품 그대로 사용하기로함.)

 

왜 MSI A320M-A Pro Max를 샀는가하면 

1) 바이오스 버전에 상관없이 라이젠5 3500 공식 지원..

(이게 가장 크다.. 옛날 출시된 메인보드는 좀 이슈가 있는것 같음..)

2) 가격이 저렴하고 M.2(MVNe) Slot 지원.. (당장 안써도 다음번 SSD를 살때 고려해서..)

3) 기타 업그레이드는 포기.

   (어차피 3년 이상쓰면 고성능의 신제품이 많이 출시된 상태이고, 메인보드 및 기타부품 수명도 그렇고 업그레이드 하기 아까움.)

 

정도 아닐까 싶다.. 오버클럭 안하면 그냥 안정성있는 옵션 좋은 저렴한 메인보드 사면 된다.

구성품은 백패널+사타 케이블 2개+M2용 나사 하나가 전부다.. 요즘은 메뉴얼도 종이쪼가리 하나 주니 정말 간소해졌다.

 

 

그냥 기념 사진.. 옛날이나 지금이나 은박지 포장해서 온다.

리테일용으로 공식 출시된게 아니라 벌크로 판매되는 제품이라 박스는 자체제작한것 같았다.. (약간허접함..ㅋㅋ)

그냥 시피유 + 정품 쿨러 들어 있고 쿨러 바닥에는 서멀구리스가 발라져 있어 일반적인 정품처럼 바로 장착하면 된다.

(점성이 크지 않아 손에 묻을수 있으니 주의할것..)

 

정품 쿨러가 나사로 체결하는 방식이라 케이스에 메인보드를 장착한 후에 시피유를 조립하지 말고..(공간이 협소하잖아..) 시피유+쿨러를 미리 장착한 후에 케이스에 고정하는게 조립하기 편리할것이다... 기존 클립타입 쿨러 가이드는 나사풀어서 제거 후 정품 쿨러를 장착해야 한다.

 

UEFI 는 처음 써봤는데, 부팅속도나 느리고 바이오스 화면도 느리고 정말 쓰잘데 없는거 같다..ㅋㅋ

케이스 장착 모습과 CPU 정보.. 다른 제품이랑 크게 다른 건 없다.. 

 

기존에 쓰던게 USB2.0이라서 3.0에 휴대폰 연결하니 쾌적한것 + 윈도우10에서 약간의 버벅임이 없는것 정도가 괜찮은것 같다. 게임은 당장 할 생각이 없어서 잘 모르겠고+ 성능은 유투브 찾아보면 잔뜩 나올거고,

 

솔직히 풀옵 게임용이 아니면 라이젠5 3500 + A320칩셋 메인보드 조합이 가장 가성비가 좋다고 생각한다.... 

나머지 돈으로 그래픽 카드를 좋은것 쓰는게 체감 게임성능에는 가장 좋을것이니 참고바란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