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도 | 총지출 | 주유 | 정비 | 세금 | |
2015 | ₩5,207,422 | ₩2,929,652 | ₩- | ₩756,700 | |
2016 | ₩4,411,776 | ₩2,068,500 | ₩253,186 | ₩715,800 | |
2017 | ₩3,877,471 | ₩1,604,900 | ₩598,292 | ₩674,889 | |
2018 | ₩5,138,855 | ₩1,716,600 | ₩442,285 | ₩633,990 | |
2019 | ₩3,433,105 | ₩1,214,000 | ₩837,085 | ₩593,080 | |
2020 | ₩2,992,682 | ₩1,329,000 | ₩424,924 | ₩552,180 | |
2021 | ₩3,069,040 | ₩1,311,300 | ₩629,860 | ₩516,110 | |
2022 | ₩2,823,278 | ₩1,244,000 | ₩284,948 | ₩474,820 | |
2023 | ₩3,725,220 | ₩1,971,000 | ₩651,450 | ₩446,620 | |
2024 | ₩3,540,185 | ₩2,174,000 | ₩258,035 | ₩433,680 | |
연평균 | ₩3,821,903 | ₩1,756,295 | ₩438,007 | ₩579,787 | |
합계 | ₩38,219,034 | ₩17,562,952 | ₩4,380,065 | ₩5,797,869 | |
전기차 | 토러스 | ||||
전기차 구입시 아끼는 비용? | 연료비 | ₩8,781,476 | ₩17,562,952 | ₩8,781,476 | |
정비료 | ₩1,500,000 | ₩4,380,065 | ₩2,880,065 | ||
세금 | ₩1,000,000 | ₩5,797,869 | ₩4,797,869 | ||
10년 탔을때 아끼는비용 | ₩16,459,410 |
신차 구매하려고 고민하는중인데.. 가성비좀 따져 볼려고 작성함.. (10년 운행 기준)
연간 1.2만km 전후 정도 타는것 같다..
전기차 정비료는 타이어 2번 교체하는걸로 가정(100만원) + 브레이크 오일 2회 + 모터쪽 오일 + 부동액(50만원).
전기차 정비료는 더 비쌀거긴할텐데, 그냥 대충잡음..
그리고 하체부품은 전기차도 고장 날 확률이 있는데, 토러스는 이런것도 포함한거라 정비료 면에서 2배 정도만 차이 날것 같다.
세금은 전기차 1년 10만원.. 연료비는 토러스에 그냥 반값함.. 왜냐면 동급 대형 전기차면 그 정도는 될테니까..
보험료는 뭐.. 상대적인거고 큰 차이 없을듯..
계산해보니 연 1만km 정도 시내 출퇴근 + 주말 여행 정도 하는 사람들은 뭔가 가격적인 메리트는 크게 없는것 같다.
그리고 전기차는 애초에 차값 자체가 비싸니까.. 중형 크기 이하 차종 + 2만km 이상 주행을 하면 괜찮을거 같긴함..
다만 준대형 이상일 경우, 가성비+승차감+차량 크기까지 생각하면 K8 또는 그랜저 하이브리드나 LPG 이런게 더 좋을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