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즈락에서 P45 칩셋으로 만든 인텔 메인보드입니다. DDR2/DDR3 구성으로 차후 업그레이드 및 오버클럭에 뛰어난 모습을 보여줍니다
ASRock P45 TurboTwins 2000
작성자 : 오승태 rockcd@gmail.com
간단한 실사용기입니다.
박스입니다. 기존 p35와의 성능 비교를 깔끔하게 해줘서.. 벤치마크를 이용한 테스트는 전혀 필요없게 만들어 줬네요. 크로스 파이어 구성시에나 점수차이가 좀 있고.. 전력소모가 약간 낮다고 표기되어 있습니다.(대충 3w 정도..)
구성물은 가격 비교 사이트에 올려진 내용과 동일합니다. 에즈락 보드 치고는 가격대가 있는 만큼, 부족한 것은 없도록 충분한 수의 케이블이 들어있네요 .
메인보드 포장상태입니다.
크게 특징적인것은 에즈락 만의 전원 설계.. 24핀 커넥터의 위치가 다른 부품 설치시 간섭이 생길수 있다는 점과 크로스파이어/SLI 을 위한 스위치 카드정도겠네요.
메뉴얼을 보니 FSB:DRAM 비율 설정 점퍼가 있더군요. 아래에 설명하겠지만, 바이오스 메모리 비율 설정에서 선택 사항이 그다지 없습니다. 그래서 만든것 같은데, 고급 메인보드들은 바이오스에서 설정이 가능한 것이 이렇게 되어 있으니.. 고급형 메인보드와 가격차가 어느정도 실감나는 부분이기는 하네요.
메뉴얼은 설정법만 있고 점퍼 설정후 효과에 관해서는 전혀 없기 때문에, 생각만 적어보자면 시피유 fsb가 1333mhz 이상인 시피유를 오버시, fsb 비율을 5:4 이런식으로 메모리쪽이 적게 잡히게 되는 것일것 같네요..
바이오스는 타사와 큰 차이점은 없습니다만 cpu quiet fan 이라고 해서 팬 rpm을 (1~9단계)조정할수 있는 기능이 있어 쿨러에 별도의 팬 컨트롤러나 저항을 설치할 필요가 없을 것 같네요., 메모리 비율 선택에 있어서는 바이오스 상에는 3가지 밖에 없구요.(그 밖에는 점퍼 설정을 해줘야 겠죠.) 나머지는 일반적인 메인보드 오버클럭 메뉴와 동일합니다.
보통 저가형 보드와 다르게 윈도우용 오버클럭 유틸을 제공하기 때문에.. 편하네요.. 기본 점퍼 셋팅 상태에서 바이오스 상에서 333mhz 로 맞추면 4:5 , 400mhz 로 맞추면 2:3 비율로 정상적으로 적용됩니다.(e7200 사용시) 점퍼 설정 없이도 .. 극오버가 아니라면, 대체적으로 메모리의 허용범위 안이니까 뭐 크게 상관없을 것 같네요.. 익스트림 급이라면.. 어느정도 조정이 필요하겠지만요..